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워크넷 구인구직
    IT정보 2020. 4. 17. 01:33
    반응형


    워크넷(worknet)은 고용노동부와 한국고용정보원이 운영하는 구인구직 정보 사이트로 취업정보를 찾는 사람들이 많이 이용하는 우리나라의 사이트 입니다. 1988년도에 개시했고, 역사도 깊은 홈페이지이기도 합니다. 또한, 사이트를 들어가보시면 아시겠지만, 취업정보 외에도 취업관련한 컨텐츠가 잘되어 있는 점도 장점이라 볼 수 있습니다. 직업 진로의 컨텐츠를 통해 적성을 검사하며, 자신에게 맞는 직업을 찾거나, 어떠한 직업이 있는지에 대한 내용을 볼 수도 있습니다. 그 외에도 훈련을 받거나, 다양한 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취업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오늘의 주제는 워크넷 구인구직으로 정리되었지만, 그 외에도 위에도 말씀드린, 관련 컨텐츠도 정리를 해봤습니다. 이러한 내용이 궁금하셨다면, 한번 참고해보시길 추천드리며, 바로 확인 해보도록 하시죠.




    워크넷 링크와 간단한 정보



    사이트 명 : 워크넷(Worknet)

    개요 : 고용노동부와 한국고용정보원 운영하고 있는 취업정보 사이트

    카테고리 : 취업 관련 사이트

    사이트 : 홈페이지 바로가기









    워크넷 구인구직 정보 알아보기



    본격적으로 오늘의 주제를 안내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위 링크도 걸어 두었지만, 직접 검색하는 형식으로 먼저 설명을 드려보겠습니다. 저는 구글(Google)에서 워크넷을 검색했고, 상단에 나오는 공식 홈페이지를 클릭해 접속했습니다.






    사이트에 들어오시면, 이런 화면이 보이실 겁니다. 대한민국 일자리 정보의 모든것이라며, 워크넷의 슬로건이 나오며, 메뉴로는 채용정보, 직업진로, 고용복지정책, 훈련정보, 인재정보 등이 있었습니다. 먼저, 오늘은 구인구직을 위한 글이기 때문에, 채용정보를 클릭해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채용정보 홈으로 바로 클릭해 들어갈 수도 있지만, 조금 더 상세한 정보를 원한다면, 직종별, 지역별, 테마별에서선택을 하신 다음 접속을 하시는 것도 방법입니다. 자신이 속한 지역을 선택한다거나, 찾고 있는 직종이 있다면클릭해 보세요.






    오늘등록 건수로는 4,444건이 있고, 마감된 공고로는 932건이었습니다. 바로 아래의 키워드와, 직종, 지역으로 검색을 할 수 있는 서치창이 있었습니다. 기존 사용하시던 구인 사이트랑 비슷한 느낌도 받아보실 수 있을 겁니다. 






    이전 화면, 메뉴에서 봤었던, 1차 분류 목록이 나옵니다. 조금 더 디테일하게 체크를 할 수 있다고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마찬가지로, 지역도 상세하게 지정을 할 수 있습니다. 전체, 서울 부터 제주까지 그리고 그 안에 있는 구나 시를 통해서 조금 더 찾기 쉽게 지정해 두는 게 시간 절약에 좋습니다.






    저는 우선, 임의로 공개채용에 있는 코레일유통이라는 기업을 클릭해 봤습니다. 이런식으로 팝업창으로 나오며, 기업에 대한 간단한 정보 그리고, 모집부분에 대한 내용을 볼 수 있습니다. 사이트로 안내를 하는 곳도 있으며, 이 곳에서 바로 지원이 가능한 곳도 있었습니다. 기업정보를 상세히 보시려면, 오른쪽 탭 메뉴를 클릭해 볼 수 있습니다. 자신이 취업할 곳이 될 수도 있기 때문에, 이러한 정보도 상세히 보는 걸 추천드립니다.






    위에, 찾아보는 방법에 대한 정리는 이렇다 생각해두시면 좋으며, 다음으로는 직업진로 관련한 컨텐츠에 대한 소개를 한번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마찬가지로 메뉴의 마우스를 올려두게 되면, 전체 메뉴가 나오며 이렇게 상세한 시스템으로 되어 있다는 걸 볼 수 있습니다. 






    직업심리검사부터, 세상의 모든직업, 대학의 다양한 학과, 직업정보동영상, 학과정보 동영상, 전공 진로 가이드, 취업 길라잡이 등 내가 어떤 직업과 어울리는 지 어떤 직종이 있는지에 대해 살펴볼 수 있는 페이지이기도 합니다.






    심리검사는 청소년을 대상 혹은 성인용 등으로 되어 있습니다. 심리검사 목록이나, 검사 실시하기를 통해서 내용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 청소년 직업흥미검사로는 직업적 흥미를 탐색 이를 토대로 효율적인 진로 안내를 할 수 있다 합니다. 또한, 목록으로는 중 고등학교를 대상으로 하며, 30분 소요, 흥미 탐색, 시간 제한 없이 문항을 읽고 테스트 한다고 합니다.)






    검사안내에 내용을 보면, 이러한 목록이 나오기도 합니다. 이 내용만 봐도 신빙성있고, 좋은 테스트라 생각이 들기도 했습니다. 






    다음으로는 직업정보 찾기에 대한 내용입니다. 당신이 궁금한 세상의 모든 직업이라는 주제로 시작됩니다.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직업들은 대략적으로 830개가 된다고 합니다. 한국고용정보원 미래연구팀의 조사결과이며, 어떤 특성이 있는지 소개등도 되어 있었습니다.






    카테고리는 다양하게 되어있는데, 앞부분만 살펴보면, 분류별, 지식별, 업무수행능력별, 통합찾기 등...이 있었습니다. 이 부분도 자신이 찾고자 하는 부분이 있다면, 클릭을 해보시고 필터링을 하시면서 찾으시면 조금 더 정답에 가까워질 수 있습니다.






    분류별 찾기를 눌렀을 때는 조금 더 상세하게 볼 수 있게, 2차 선택 까지 지정을 할 수 있었습니다. 9가지 분류 기준으로 되어 있다고 하며, 원하는 직업정보를 검색할 수 있게 되어 있었습니다.


    사회복지 부분 그리고 종교관련직을 클릭했을 때 나오는 내용이었습니다. 기본적인 사회복지사부터 시작해, 심리상담 전문가, 청소년 지도사, 전직지원전문가, 취업지원관, 보육교사, 사회단체활동가 등등을 볼 수 있었습니다. 클릭을 하시면 더 자세한 정보의 확인이 가능합니다.






    사회복지사를 클릭했을 시 나오는 페이지 입니다. 요악하기부터, 하는일, 교육/자격훈련, 임금/직업만족도/전망능력/지식/환경, 성격/흥미/가치관, 업무활동 등이 나왔고, 이 직업에 흥미가 있다면, 천천히 살펴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꽤 상세하며, 디테일하게 나와있었습니다.






    이력서 자기소개서 작성법에 대해서도 컨텐츠가 있었습니다. 취업을 하기위해 가장 먼저 작성하게 되는 문서 중 하나로 꼽을 수 있습니다. 직업마다 특색이 다를 수 있겠지만, 기본적인 틀을 보기에 아주 좋은 글들이었습니다.






    자기소개서 작성법에서도 나옵니다. 체크사항이라고, 자기소개의 개념 체크사항 등에 대해 볼 수 있습니다.






    2.탭인 자기소개서의 이해 및 목적 문항유형의 이해, 그리고 성장과정 및 성격의 장단점을 잘 쓰는 방법에 대해서도 볼 수 있었습니다. 첫문구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인사담당자 눈에 띄는 자기소개서 구성이라고 해서 분석한 글이 나오기도 합니다.






    마지막으로 직무수행 경험과 자기소개서 최종점검 과정도 볼 수 있었습니다. 아무래도 역사가 깊은 만큼 분석도 잘 되어 있기 때문에, 이러한 점을 체크하고 넘어간다면, 더 좋은 이력서를 작성할 수 있지 않을까 싶은 생각도 해봅니다. 회사마다 특색이 있고, 다른점들이 있기 때문에, 무조건적인 정답이 될 순 없겠지만, 좋은 결과를 얻는데 도움이 되리라 생각해 올린 점도 참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여기까지, 워크넷 구인구직에 대한 포스팅이었습니다. 취업을 준비하시는 분이라면 한번 천천히 확인하면서 살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다음에도 괜찮은 정보가 있다면, 정리해서 돌아오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IT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카카오톡 pc버전 다운로드  (0) 2020.04.19
    포토스케이프 무료다운로드  (0) 2020.04.18
    뽐뿌 무료운세  (0) 2020.04.16
    미국구글 바로가기  (0) 2020.04.15
    네이버 웹툰 바로가기  (0) 2020.04.14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