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순우리말 사전 사이트 이용하기
    IT정보 2021. 1. 21. 17:53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순우리말 사전 사이트의 대한 안내를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요즘은 외래어나 신조어 등을 많이 쓰게 되다보니 가끔은 우리나라의 말인지 헷갈릴 때가 있습니다. 그만큼 새로운 말들이 우리에게 익숙해 지기도 했고, 많이 쓰게 되서 그렇지 않나 싶습니다. 또한 이 언어들을 사용하게 되면 가끔, 순우리말인지 궁금할 때가 있습니다. 혹은 관련하여 알아봐야 하는 일이 있을 때도 있는데요. 이런 경우에 사용하기 좋은 사이트들이 있습니다. 제목 그대로 이며, 사전의 기능을 해주며, 뜻과 어떻게 쓰이는지 등을 보여주곤 합니다. 위 설명 외에도 필요하셔서 들어오셨다면, 한번 참고해 보시길 바랍니다. 아래 자세한 내용이 정리되어 있으며, 천천히 살펴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순우리말 사전 사이트 이용하기



    인터넷 검색창에 순우리말 사전 사이트를 입력하거나, 국립국어원 우리말샘 사이트를 검색해 들어가주도록 합니다. 보고 있는 화면이 공식 홈페이지이며, 이곳을 통해 우리나라의 말들을 알아볼 수 있습니다. 처음으로 보셔야 할 건, 사전의 우리말샘 이라는 곳입니다. 클릭 시 이동이 됩니다. (바로가기)










    바로 검색창이 보이게 되며, 궁금했었던 단어나 문장들을 가져와 보시길 바랍니다. 아래에 새로 오른 말이라고 천동-리와 조둔-리의 단어들이 보이기도 했습니다. 강원도 평찬읍에 있는 이... 라고 간단하게 설명이 나오기도 했습니다. 






    사이트 메인에 있던 단어를 그대로 검색해 살펴봤습니다. 이전 화면에서 봤었던 부분보다 더 디테일하게 정리 되어 있으며, 안으로 들어가시게 되면 더 자세히 볼 수 있습니다.






    발음, 품사, 분야 등이 나오고, 설명이 이어 나오게 됩니다. 충청남도 논산시 광석면에 있는 이라고하며, 광석면의 동부에 위치해 있다고 합니다. 국도나 지방도의 대해서 적혀 있기도 했고, 유통 센터, 보건 진료소 등이 들어 있는 걸 볼 수 있었습니다. 위 내용들은 인쇄를 하거나 소셜로 공유도 할 수 있습니다. 나중에 궁금해 하시는 말이 있었다면, 공유를 통해 같이 공부해보시는 것도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다음은 한국어기초사전 페이지로도 넘어와봤습니다. 위와 마찬가지로 한국어를 검색할 수 있으며, 어떻게 쓰이는지 어떤 뜻이 있는지에 대해 상세하게 나오게 됩니다. 오늘의 한국어라고 휴지통에 대해서 나오는게 보였습니다. 못 쓰게 된 종이나 쓰레기 등을 버리는 통이라고 되어 있는게 보였으며, 자세히 보기를 눌러 조금 더 상세히 볼 수 있었습니다.






    직접 들어가 보기도 했습니다. '휴지통'을 포함한 문장의 예시가 보이기도 했습니다. 단어장에 추가, 사전 내려받기 등을 이용하실 수 있으며, 폰트 크기 조절을 통해 더 크게 보는 것도 가능 했습니다. 그 외에는 동일하게 공유와 인쇄 버튼이 있었습니다.






    표준국어대사전의 페이지로도 넘어와봤습니다. 거이 비슷한 역할을 한다고 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마찬가지로 단어를 하나 입력하고, 뜻을 알아보시길 바랍니다.






    휴지에 대해 검색을 해봤고, 나오는 해석들입니다. 하던 것을 멈추고 쉼, 쓸모 없는 종이, 손에 들거나 몸에 지니고 다님 이라고 3가지의 문장이 보였습니다. 전체보기를 통해 자세히 확인하실 수도 있습니다. 순우리말 사전 사이트라 생각하셔도 좋고, 우리말 중 궁금한게 있어 찾아오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위 사이트 외에도 다른 홈페이지에서도 찾아 볼 수 있는 곳들이 있습니다. 우리말 배움터라고 마찬가지로 순우리말사전이라고 제공을 하며, 검색해 뜻을 찾아 보실 수 있습니다. (바로가기) 사이트에 들어오시면, 토박이말사전을 클릭해 검색을 해보시길 바랍니다.





    이렇게 팝업창으로 나오며, 찾기 창에서 검색을 하면 결과가 나와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우리라고 검색을 했고, 사전적 의미로 나오는 부분이 있습니다. 이런식으로 궁금하셨던 부분들을 검색해 해결해 보시길 바랍니다. 안내대로 서치만 하시면 되고, 사전의 형태로 나오게 되기 때문에, 우리나라 말을 공부하거나 찾아 볼 때 유용한 점이 많이 있습니다. 주변의 외국인 친구가 있다면, 추천해도 좋을 사이트이기도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반응형

    'IT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폴라리스 오피스 무료 다운로드  (0) 2021.01.23
    사주풀이 도우미  (0) 2021.01.22
    애니데스크 다운로드 및 사용법  (0) 2021.01.20
    포항시청 홈페이지  (0) 2021.01.19
    원광만세력 다운받기  (0) 2021.01.18

    댓글

Designed by Tistory.